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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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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L란?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약자로서 ‘IT 서비스 관리’ 분야에서 유일한 표준모델(Base Practice)로서 전세계적으로 검증 및 적용됩니다. 1986년 영국정부 산하의 CCTA에 의해 개발된 IT 서비스 관리 분야의 업계 최고 실행 지침서이면서 IT 서비스 관리(ITSM)를 위한 품질 모델이기도 합니다.
과거에 많은 IT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기존의 시스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업무를 집중하는 한편 현재의 IT 조직은 비즈니스 조직의 요구 사항에 따라 고객이 실제로 느끼는 서비스 품질 중심의 관리 즉 고품질의 IT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서 IT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인증해 주는 것이 바로 ITIL 자격증입니다. 최근에 ITIL 모델을 적용한 IT Service Management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ITIL에 대한 숙련도와 전문성을 인증하는 ITIL 자격증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ITIL V2에서 V3로의 변화로 업무관점에서의 가이드, 서비스 전략이 구체화되어 전세계 10,000여개 이상의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특히 IT 컨설팅이나 SI 등의 분야에서 이 분야에 대한 자격증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정보

 

대상
1) ITIL 프레임 워크에 관한 기초 지식 및 이를 활용하여 조직의 IT 서비스 관리의 품질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자
2) ITIL을 도입 적응 된 조직에 근무하고 이와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IT 전문가
ITIL V3의 각 목차입니다.
구성 상세내용
Service Starategy - 서비스 전략 계획 및 구현
- 비즈니스 계획과IT 서비스 전략 방향의 연계
- 서비스 관리 전략과 가치 계획
Service Design - 서비스 설계 구현
- 서비스 설계 목표와 구성 요소
- 비용 모델
- 이익/위험 분석
- 서비스 설계 구현
- 측정과 통계
Service Transition - 조직적/문화적 변경관리
- 지식관리
- 서비스 지식관리 시스템
- 방법론, 제도, 툴
- 측정과 통제
- 베스트 프랙티스 길잡이
Continual Service Improvement - 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기술 드라이버
- 비즈니스, 재무, 조직적 향상
- 베스트 프랙티스 길잡이
- 방법론, 제도, 툴
- 측정과 통계
- 정당성
Service Operation - 프로세스 및 기능의 통제
- 애플리케이션 관리
- 변화관리
- 운영관리
- 확장형 제도
- 측정과 통제
 

취득요건

 

합격점수
40문제(객관식), 시험시간 60분, 합격기준 65% 합격 후 1개월 이내에 자격증과 배지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방법
CBT 방식
 

시험신청 및 응시

 

응시절차
On-Line으로 원서접수, 시험일시 및 장소 선택가능
검정 수수료
$159
 

취득효과

 

  • 국내외 유수의 SI 및 주요 솔루션 업체에서 ITIL 소지자 확보를 위해 교육지원 및 내부 인력 소지를 위해 독려하고 있습니다.
  • ITIL 자격증 획득은 컨설팅 제공 및 변화관리 능력 등 실무의 경험과 판단력 인정을 의미합니다.
  • 기업조직의 표준화된 IT 실천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효과적인 IT 운영을 통한 고객 만족 제고에 이바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