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road 지식에서 지혜로 가는길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카드제 수강신청서 다운로드
무료문자상담
전체메뉴
합격후기
 > 지식과지혜 > 합격후기 > 합격후기
   
  PMP 2014/08/06 합격 후기
  글쓴이 : 박도진     날짜 : 14-08-09 22:38     조회 : 6698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8월 6일(수)에 PMP 시험 합격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정상철 강사님과 와이즈로드에 감사드립니다.

간단히 공부를 어떻게 했는 지와 시험에 대해서 적습니다.

1. 공부
ㅇ 공부교재: PMP+P, 와이즈로드 PMP 교재2권, 정상철 강사님 문제집 1권, 한글 PMBOK, 영문 PMBOK
ㅇ 공부방법:
- PMP+P: 완독 (전체 이해), 노트에 모르는 부분 중요한 부분 내용을 적으면서 노트 암기 3~4회.
- 와이즈로드 PMP 교재 2권: 강의 시간과 강의 후 쉬는 시간, 그리고 문제집 풀면서 참조하는 정도로 공부
- 정상철 강사님 문제집: COST, QUALITY 제외하고 전체 문제 풀이 및 전체 틀린 부분 대부분 이해 (시간 안배 실패로 COST, QUALITY는 풀어보지 못함.)
- PMBOK: 한글 1회 일고, 영문 2회 읽음. 영문은 이해 안가는 부분은 추가로 계속 읽었음.
- 전체 요약: 4장 공부 완료 후 5장을 읽기 위해서는 4장 공부한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5장을 읽었음. 6장을 읽기 위해서는 4장과 5장 내용을 확인하고 읽었음. 7장도, 8장도 마찬가지임. 이러한 로테이션은 1~8장, 그리고 9~13장에 대해서 하였음. 즉, 9장 읽을 때는 1~8장 복습은 없었음.
다만, 두 로테이션이 돈 후에는 1~13장 반복을 지속적으로 하였음. 약 2일 소요. 시험 전일에는 1일 동안 반복 완료.
- 이해 안되는 것은 따로 노트하면서 암기하였음.
ㅇ 공부시간
- 7월 1일부터 7월 21일까지 매일 4~6시간 공부 (약 80~100시간)
-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매일 6~8시간 공부 (약 30~40시간)
- 8월 2일부터 8월 5일까지 매일 6~12시간 공부 (약 40시간)

2. 시험
ㅇ 47개 프로세스 전체의 DFD를 외워서 시험을 봤습니다만 전혀 도움이 안되었습니다.
ㅇ 정상철 강사님이 강의 시 언급한 기출 문제, 그리고 문제집에 있던 문제가 동일한 문제로 약 20~30% 정도 나온 것 같습니다.

3. 다시 시험 본다면 할 공부 방법
ㅇ DFD는 거의 시험에 나오지 않고, ITO 위주로 시험에 출제됨. 즉, DFD 공부는 나중에 시간있을 때나 필요하며, ITO의 내용에 대해서 특히 자주 출제되는 내용 (강의 책 표기됨)에 대해서 명확히 이해가 필요함.
ㅇ 두 번째로 상황 문제가 다수 출제되는 데, 이는 특정 상황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부분으로, 최초에 자신이 PM으로 시작하는 사항, 중간에 PM을 맡게 된 경우, 중간에 종료를 해야 하는 경우, 중간에 변경 요청이 오는 경우 등 주요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 지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묻게 됨. 이 부분은 자신이 해온 형태로 대답하지 않고, 책에서 배운 대로, 원리 원칙 대로 생각해야 함. 예를 들어 모든 변경은 반드시 이해관계자에 의해서 즉 CCB에 의해서 승인되어야 함. 물론 승인 전에 어떤 형태의 변경인 지 CCB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은 기본임. 이러한 것들은 주어진 문제를 풀면서 해당 상황에 빠져들어야함.
ㅇ 세 번째로 계산 문제는 반드시 숙지해야 함. 특히 SV, CPI 등 성과 관련 문제는 계산식 뿐 아니라 의미, 그리고 뒤쳐진 경우 어떻게 만회할 것인 지 숙지해야 함.
ㅇ 많은 용어가 나오고 많은 툴이 나오는 데, 자주 나오는 것은 검색 엔진을 사용해서 좀 시간을 두고 익숙해 지는 게 필요합니다. 시험 전에 갑자기 외우는 것은 자신이 틀린 문제 정도로 제한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주요 시험 문제
ㅇ 유명한 T&T은 반드시 여러 문제 출제됨. 반드시 어떤 tool인 지, 어떤 조건하에서 사용하고, 어떤 효과가 있는 지를 알고 있어야 함.
예) CTM, CPM, analogous estimating, crashing, fast tracking, mitigate, share, transfer 등
ㅇ 계약 종류 관련 문제도 여러 문제 출제됨. 계산식은 나오지 않았음. 어떤 조건에서 사용되고,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어떤 이점이 있는 지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함.
예) FP-EPM, FFP, time&material 등
ㅇ SV, CPI, SDP, CV, TCPI 등 계산 문제가 출제됨.
예) EV가 100이고, SV가 1.08일 때 SPI는 얼마인가? (숫자는 문제와 관계 없습니다.)
예) 4000 시간 계약에 1000시간을 진행했고, 시간당 25불 정도 계획했었다. 현재 2000불이 지출되었다. 이 때 SPI는? (숫자는 문제와 관계 없습니다.)
ㅇ CPM 계산 문제 출제됨.
ㅇ 7QC tool 은 7문제 이상 출제되었음.
나머지는 와이즈로드에 문의하십시오.

5. 기타
계산 관련 많은 용어에 대해서 잡설들입니다.
예를 들어
ㅇ EAC는 Estimate at Complete 약어로 현재 진도로 진행 시에 예측되는 완료 예산입니다.
당연히 (현재까지 사용한 예산) + (남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성과를 앞쪽에 대해서는 CPI를 가져가고 뒤 쪽에 대해서는 TCPI를 가져갑니다.
CPI는 cost죠 현재 업무 성과 대비 투입 비용입니다. EV/AC
TCPI는 남은 업무 대비 남은 비용입니다. 현재 성과가 EV, 목표 성과가 BAC 이므로 남은 업무는 BAC-EV, 남은 비용은 현재 투입된 비용이 AC, 목표 비용이 BAC 이므로 BAC-AC , 즉 (BAC-EV) / (BAC-AC) 입니다. 만약 cost baseline이 수정되면 당연히 분모만 EAC-AC로 변경됩니다. scope 변경은 없었기 때문이죠.
ㅇ 남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 남은 예산이 될까요? 계획대로만 된다면, 즉 CPI = 1 이라면 그렇겠죠. 그렇지만 50% 수행하는 데 50원 사용이 계획이었는 데, 100원을 사용했다면, 나머지 50% 수행에는 얼마가 들까요? 역시 100원이라는 게 자연스럽겠죠.
남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예산은 CPI 고려 시에는 "남은 업무 / CPI" 가 됩니다. 남은 업무 50원,  CPI = 0.5 즉 100원입니다.
남은 예산은 당연히 계획 예산 BAC 에서 사용한 예산 AC를 뺀 거죠. BAC -EV
=>
EAC = AC + (BAC-EV)/CPI
SPI도 고려한다면, CPI 대신 CPI * SPI 가 오겠죠. CPI가 1이라면, EAC = BAC가 됩니다. 위 식에서 AC = EV 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 CPI = EV/AC 이므로, AC는 EV/CPI 이므로
EAC = (EV + BAC - EV) / CPI = BAC / CPI
현재 성과로 가면 예측 예산은 기존에 잡은 예산에 성과를 반영한 게 됩니다.
만약 현재 성과는 나쁘지만 따라 잡겠다면, 미래 성과는 1로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EAC = AC + (BAC - EV)
기타 말이 좀 길었습니다만, 이 부분들은 강의 교재에 모두 나오는 내용입니다.
용어만 확실히 이해하시고, 전체 그림을 집어 놓으시는 게 필요합니다.

말이 길어졌네요. 와이즈로드와 함께 PMP 공부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도진   14-08-09 22:43
참고 사항입니다.
시험 전에는 약 15분 정도 마우스 움직이는 법, 답 처리하는 법 등에 대해서 tutorial이 진행됩니다.
이 후 시험을 시작합니다. 첫 문제 어렵더라도 혹은 그 다음 문제까지 어렵더라도 긴장하지 마시고 푸는 게 중요합니다.
시험 완료 후에는 하얀 화면이 오래 뜹니다. 놀라지 마시고, 기다리시면 설문 요청이 나타납니다. 저는 설문에 응했었습니다. 설문 답변 완료하면 다시 하얀 화면 후에 결과나 나옵니다.
시험 시간은 4시간으로 화면 보면서 시험 보는 것 상당히 지루합니다. 저는 1시간 되니 나가고 싶었습니다. -_-;
문제를 130문제 푸니 또 나가고 싶었습니다. -_-;; 상당히 힘듭니다.
많은 집중이 필요합니다.
성공하십시오.. ^^
관리자   14-08-11 14:24
박도진님, PMP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험준비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하게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