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 road 지식에서 지혜로 가는길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카드제 수강신청서 다운로드
무료문자상담
전체메뉴
보도자료
 > 지식과지혜 > 뉴스보도 > 보도자료
   
  [이티뉴스] 와이즈로드, '7080 IT 무료 창·취업스쿨' 개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3-12-10 10:28     조회 : 3411    

우리나라의 IT 산업은 1974년 11월1일 설립된 체신부 전자계산소를 그 시초로 생각할 수 있다. 당시 체신부에서는 KIST와 함께 ‘전화요금전산화 시스템’의 개발 완료와 더불어 운영 및 유지보수를 목적으로 체신부 전자계산소를 설립했다. 우리나라에 초기적인 수준의 전산시스템이 도입된 계기라고 볼 수 있다.

당시 20대였던 IT분야의 선구자들은 40여년의 세월이 흘러 60대의 젊은(?)노인들이 되었고, 시대의 급변으로 인해 한창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어서 고민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노령인구의 증대에 따라 은퇴나 실직 후 삶에 대한 우울한 소식들이 줄이어 등장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IT 강국이라는 타이틀이 산업적으로 스마트폰 등 대기업을 기반으로 하는 몇몇 HW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을 뿐 IT 산업에서 핵심인 SW분야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빈약하기 짝이 없다. SI 분야의 개발현장의 사례를 들면, 법적으로 대기업의 참여제한 조치로 인해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관리가 질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또한 정보시스템 감리 분야에서도 젊은 개발자들의 프로젝트 매니저(PM)에 대한 낮은 인식 수준 및 기존 경력자들의 PM 혹은 감리분야에 대한 재교육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올해 7월6일,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에 관한 고시”를 기반으로 시행된 PMO제도는 가을 국정감사를 통해 감리예산을 전용하는 문제때문에 정보시스템감리협회와 법률 개정을 하는 안전행정부가 서로 다른 견해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SI 프로젝트에서 대기업제한으로 인해 중소업체보다는 오히려 반사이익을 외국계 PM업체들이 누리고 있다는 보도 역시 PMO교육이 필요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체신부 전자계산소 제1기 EDPS인력 출신으로 지난 40년 동안 IT분야, 특히 SW분야에서 종사해 온 ‘와이즈로드(www.wiseroad.co.kr)’의 백선희원장은 최근 더욱 심화되고 있는 PMO분야, 감리·감사분야, 정보보안분야, ICT 통신분야 등 4개 분야에서 그동안의 경험과 지식에 대한 나눔의 일환으로 “7080 IT무료 창취업스쿨”을 개설하였다.

무료스쿨은 총 4개 반으로 운영되며, 제1기는 각반 12명으로 제한하여 3개월간 토요일에 강의가 이뤄질 계획이다. 시니어들의 오랜 경력과 자격을 바탕으로 하는 PMO반, IS감리/감사반, ICT 통신반은 주로 40대 이상의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최근 들어 정보보안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진 정보보안반은 상대적으로 젊은 층인 20대, 30대의 청장년이 주 대상이다.

이미 2011년에 시니어창업스쿨 (ICT 감리전문가 과정)을 운영한 경험과 KISA 의 개인정보보호 교육과제를 수행한 와이즈로드(www.wiseroad.co.kr)는 지난 2005년부터 꾸준히 IT 분야의 재직자 및 실업자(구직자)들이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고급 실무능력과 자격증 관련 교육을 해오고 있다.

국내 유일하게, 최근 3년간의 실업자 및 구직자 내일배움카드제를 운영한 경험과 취업성공패키지(청년YES프로젝트, 중장년층 새일찾기) 교육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정부지원 없이, 순수하게 지식나눔의 일환으로 무료스쿨을 운영하게 된다고 백선희 원장은 밝혔다.

제1기 수료생은 내년 3월부터 PMO업체나 감리업체, 통신업체, 보안업체에 우선 취업을 알선하며, 내년부터는 실업자 위주의 교육과정은 응시료가 비싼 국제자격증보다는 응시료가 저렴한 국내 자격증인 CPPG와 ISE 등과 함께 정보보안기사 자격증 등에 주력하여 청년 실업해소에도 보탬이 될것으로 보인다. 정보보안반을 수료한 청년들은 주로 보안관제센터 등에서 보안 경력을 쌓은 후에 보안컨설팅업체에 추천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7080 IT 무료 창취업스쿨은 우선 10주의 일정으로 매주 토요일에 개설되며, 12월7일 오후5시에 와이즈로드에서 무료스쿨 오리엔테이션을 겸한 IT인들의 홈커밍 모임을 개최한다. 그리고 12월 14일부터 2014년 2월22일까지는 매주 정기적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신청 마감은 12월13일까지이며, 서류 심사를 통해서 최종 수강생을 선발한다. 또, 무료스쿨 수료자 중 각 분야의 IT 전문가들은 와이즈로드에서 전문강사 및 직원으로 선발할 예정이며,IT 경력 5년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 및 경력자를 우대한다.

온라인뉴스팀

http://www.etnews.com/news/economy/public/2881029_2576.html